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 확대
  • 원래크기
  •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

처음으로 > 교과정보 > 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구분 교과목명
(담당교수)
주요내용
1 - 1 전공 경영학개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기업과 조직 구성원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
(김종진)
전공 재무회계원리 회계학에의 입문과목으로 회계의 기초개념과 복식부기원리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여기에서는 주로 초급수준의 재무회계를 다룬다. 또한 상업부기를 중심으로 교육하는데 이는 상업부기가 가장 기본적인 모델이기 때문이다.
(심재영)
전공 기초미시경제론 기초적 미시이론의 학습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시장경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소비자 혹은 기업 경영자로서 필요한 경제학적 사고방식을 갖추도록 하며, 시장의 운영을 왜곡시키는 정부 정책에 대하여 비판적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1 - 2 전공 조직행위론 조직의 인간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 및 조직 그 자체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리능력을 개발시키도록 한다. 이 과목은 조직설계론과 함께 조직의 전반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해준다.
(백삼균)
전공 IT와 경영정보시스템 현대 기업의 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 과목은 기업에 있어서의 신경망의 역할을 수행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이성철)
전공 기초거시경제론 기초거시경제론에서는 국민경제 전체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국민소득, 물가수준, 고용수준, 이자율수준 등의 주요 거시경제변수가 결정되고 변화하는 기본원리를 설명한다.
2 - 1 전공 인적자원관리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을 보는 인적자원적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사관리의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여 실제 기업의 인사관리 제도와 기법의 개선과 보완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백삼균)
전공 경영분석을 위한 기초통계 경영통계학의 기본원리를 원격학습에 알맞도록 간략하고 일관성 있게 정리·제공하고 있으며, 각 장의 이해문제를 통하여 학생들이 본문의 내용을 체화할 수 있게 한다.
(문상원)
전공 마케팅론 시대적 흐름에 따른 마케팅 내용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현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기능이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을 조망하고 마케팅 기능에 대한 효율적 관리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김성영)
전공 중소기업경영론 대기업과 비교하여 중소기업의 위상을 정립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경영방법을 모색한다.
(김종진)
전공 경영의사결정론 경영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의사결정과정에 활용가능한 계량분석기법들을 소개한다.
(문상원)
전공 관리회계원리 관리회계의 입문과목으로 경영계획 및 통제를 위한 원가회계정보의 활용과 사고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우백)
3 - 1 전공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 기업의 창조적 환경적응과 생존을 위해 필요한 성과지향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역량중심의 훈련 및 개발, 학습조직 구축, 경력개발 그리고 조직개발에 대해 이론과 실무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백삼균)
전공 중급재무회계 재무회계이론과 실천기준을 중급수준으로 강의한다. 따라서 재무회계이론과 기업회계기준을 비교하며 설명한다. 주로 재무제표의 구성요소의 인식과 측정, 재무제표의 형식과 내용의 이해에 중점을 두어 교육이 이루어 진다.
(심재영)
전공 영문정보 및 서식의 이해 경영과 관련한 해외정보(영문)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원을 소개하고, 영문해독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본 과목의 초점이 있다.
(문상원)
전공 재무관리 본 과목은 현대 재무관리분야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이론들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CAPM, 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 단기 및 장기 자본조달, M&A 등을 다룬다. 또한 기업의 재무관리자 입장에서 자본조달 및 투자의사결정과 관련된 제반 기법들을 소개한다.
(김종오)
전공 소비자행동론 현대 마케팅에서 비중이 계속 늘어나고 잇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과 관련된 내적, 외적 정보처리 과정을 살펴보고,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본다.
(라선아)
전공 e-비즈니스 새로운 기업형태인 가상기업에 대한 이해와 운영에 촛점을 둔다.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 창업하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 논의한다. 
(이성철)
3 - 2 전공 원가회계 제품원가계산목적, 일상적 계획 및 통제목적, 비일상적 의사결정 정책결정 및 장기계획목적을 위한 원가정보의 산출방법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이중에서 특히 제품원가계산에 중점을 두어 교육한다.
(심재영)
전공 물류관리 물류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물류와 생산, 판매, e-Business 등과의 연관성을 논의하며, 기초적 물류합리화 기법들을 소개한다.
(문상원)
전공 마케팅조사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효율적 획득과 운용을 위해 자료 수집에서 분석, 보고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최근의 여러 분석 기법들도 상세히 검토하여 전문적인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김성영)
전공 금융투자의 이해 이 과목에서는 자산에 대한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도구에 대하여 공부한다. 특히 증권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포함되는 주제로는 시장의 효율성과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그리고 옵션과 선물 등의 파생상품 등이다.
(이우백)
전공 주식회사법 주식회사법(구 상법Ⅰ)에서는 주식회사의 설립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방식으로서 당사자들의 권리의무가 법제도면에서 어떻게 마련되어 있고 이것을 법리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4 - 1 전공 노사관계론 노사관계의 안정과 협조를 이루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과 노사관계에 중요한 당사자인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의 제제도와 노사분규의 내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해야 한다.
(김종진)
전공 생산관리 생산관리에 관한 개념 및 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각 강의주제에서 세세한 부분을 암기하는 등의 노력허비를 지양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문상원)
전공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의 주요한 관리 변수 중 하나인 프로모션 관리가 마케팅 및 경영에서 차지하는 위상 및 역할을 살펴보고 현대 기업 경영에 부합하는 프로모션 관리의 기법을 습득하고 훈련해 본다.
(라선아)
전공 경영분석 본 과목에서는 기존의 재무제표 위주의 근시안적 분석을 지양하고, 기업의 가치창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강조하며, 기업외부에서의 기업평가와 기업내부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경영효율성 제고, 그리고 경영평가를 위해 정보분석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이우백)
전공 국제경영학 세계화로 인한 기업의 해외진출은 이제 자연스러운 일이 되고 있다. 경영의 범위 또한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루어지고 있다. 본 강의의 구성은 전후반 4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반부에서는 국제경영의 의의와 국제경영의 전략부문을, 후반부에서는 국제경영의 관리와 국제경영의 실제에 관해서 학습함으로써, 국제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 - 2 전공 경영전략론 경영학에 대한 각론적 지식들을 통합하는 전략 경영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시도한다. 나아가서 기업의 최고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분석 능력과 해결 능력의 배양을 도모한다.
(김종진)
전공 경영학특강 시대적으로 큰 이슈가 되는 대표적인 경영학의 주제를 발굴하여 소개하는 데 주 목적이 있다. 이 번에 <경영학특강>으로 다루는 주제는 디지털시대에 가장 중요시되는 가치경영으로서 <문화경영론>이다. 문화경영론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여 비전과 이념을 중심으로 한 경영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이 교과목의 주요 목적이다.
(백삼균)
전공 비영리조직경영론 비교 경영학적 성격의 과목으로 경영학의 완성 코스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제3섹터로 불리는 비영리 부문은 최근 규모 및 사회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이 부문의 비영리조직은 영리조직인 기업과 비교할 때 조직의 목적, 구조, 기능면에서 여러가지 차이가 있다. 이에 따라 이 야에 대한 경영 통제, 성과평가, 서비스 관리, 마케팅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재무관리, 회계에 독특한 측면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비영리 조직 경영과 관련된 특수한 주제를 다룬다.
(심재영)
전공 마케팅특강 마케팅특강 교재는 우리 대학의 마케팅 분야 교과목으로 편성된 마케팅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등에서 다루지 못했던 주제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주제들은 오늘날 기업의 마케팅에서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는 분야 또는 최신 핫 이슈로 떠오른 마케팅 주제들이다. 특강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본 교재에서는 기존의 마케팅 관련 기본서들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최신 주제들을 모아서 소개하고 이들 주제가 기업경영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마케팅특강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마케팅 분야의 지식을 재충전하고 업그레이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영, 라선아)
전공 금융제도의이해 이 과목에서는 국내외적으로 변화하는 금융환경 속의 변혁기에 금융환경 및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금융 및 자본시장 전반의 제도적 측면을 다루고, 통화 및 비통화 금융기관들을 차례로 논의한다. 
(김종오)